지금까지 많은 전통 예능 공연을 제작, 상연해 온 국립극장은, 지금 수도권의 각 극장에서 주최 공연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도쿄 굴지의 터미널인 도시마구 이케부쿠로에 위치한 도쿄 예술극장 플레이하우스에서 처음으로 분라쿠를 상연하겠습니다.
국립극장에서는, 처음으로 분라쿠를 보시는 분들도, 그 매력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출연자에 의한 해설과 분라쿠를 대표하는 명장면을 상연하는 분라쿠 감상 교실을, 1969년(1969)부터 계속해 개최하고 있습니다. 각 회배역이 다른 더블 캐스트로 하루 2회 공연입니다. 또, 평일이나 낮에 바쁜 분이라도 보시기 쉬운 오후 6시 개연 「어른을 위한 분라쿠 입문」(5일·6일)이나, 영어에 의한 서포트를 두툼하게 한 「Discover BUNRAKU―외국인을 위한 분라쿠 감상 교실―」(17일)를 개최합니다.
개막은 「만재(만재)」로 즐겁게 분라쿠의 세계로
긴키권 사계절의 정경을 봄・여름・가을・겨울의 4개의 장면에 철한 경사(케이지/케이고) 물건(연주는 대사보다 선율적인 부분이 많고, 인형의 연기는 무용적인 연목)인 『꽃경사계수(하와라베시키노코토부키)』 중, 봄의 장. 안무는 가미가타 마이의 우메모토 유미시로가 모토 에쿠모토 리쿠헤이에서 교토의 거리를 배경으로 2명의 연예인이 신춘을 되찾는 축제입니다.
『만재』
설날을 맞이한 교토에서는 마을에 몬마츠가 늘어서 깨끗한 공기가 감돌고 있습니다. 거기에, 연예인의 타오(타유)와 재장(사이조)이 왔습니다. 두 사람은 신춘을 축하하며 고음의 소리를 부드럽게 울리면서 장수의 춤을 보여주고, 장사 번성, 후손 繫栄을기도했다.
즐거운 실연으로 처음으로도 즐길 수 있는 “해설 분라쿠의 매력”
기예원이 실연을 섞으면서 분라쿠의 매력을 전합니다.
이국 정서 감도는 긴마츠몬 사에몬(치카마츠몬자에몽)의 걸작 “국성 연합전(코쿠센야카센)”
쇼토쿠 5년(1715년) 11월에 오사카 타케모토좌에서 초연된, 긴마츠몬 사에몬작의 전 5단의 시대물입니다. 작년에 요시 마츠의 친한 친구 인 타츠모토 요시타 (타케 모토 기다 유)가 몰려 다케모토 자리가 중대한 위기에 직면 해 있었지만, 키타 마츠는 일본과 중국을 무대로 만들었습니다. 한 장대한 스케일로 그린 본작은, 그 드라마틱한 전개와 이국 정서의 특이함으로부터, 초연 당시 17개월에 이르는 롱런을 기록하는 대히트작이 되었습니다.
명국(민코쿠) 출신의 아버지 정시류와 일본인의 어머니를 가지고, 명국 재흥에 노력한 17세기의 무장 정 성공(작중에서는, 와토우치(와토) 우나이))의 생애를 바탕으로 일본과 중국 대륙을 가랑이에 걸친 화려한 활약과 비참한 싸움 속에서의 의리 인정의 엄격함과 아름다움을 그린 긴마츠 시대물의 대표작입니다.
이번에는 와토우치라는 청년이 부모님과 함께 일본의 히젠국에서 중국 대륙으로 건너간 스토리에서 초연 이후 끊임없이 상연되는 명장면, '루몬(로몬)', '아마키칸(칸키야카타)', '홍수 시사 사가'를 연기한다.
신하의 배신에 의해 모란나라에 멸망된 명국의 재흥을 위해, 명국 출신의 아버지와 일본인의 어머니와 함께 중국 대륙에 건너온 와토우치는, 명국의 구신 인 고상군 감휘를 아군에게 끌어들이기 위해, 지금은 그의 아내가 되고 있는 이모 누나 긴쇼죠를 방문해 갑니다. 힘차게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와토우치를 제제하고, 긴쇼 여자와 노모는 어떻게든 감휘의 설득을 시도합니다.
금상여자의 제안으로, 남편이 아군에게 붙는 경우는 관의 송수(수로)에 백분(오시로이)을 흘리고, 협상이 실패하면 홍(베니)을 흘린다는 신호를 결정, 와토우치는 성의 밖에서 그 소식을 기다립니다만, 필사적인 설득도 어색하고, 수로에는 홍이 흐르고, 이야기는 단번에 와토우치와 감휘, 2명의 영웅이 대치하는 클라이막스로 향합니다.
이국 정서 감도는 긴마츠몬 사에몬의 걸작을 꼭 놓치지 마세요.
이케부쿠로·도쿄 예술 극장 플레이하우스에서의 첫 번째 분라쿠 공연
노후화 등에 대응하는 재정비 사업 때문에, 2005년 10월 말일을 가지고 초대 국립극장은 57년의 역사에 막을 닫았습니다. 폐장 후에도 다른 극장에서 주최 공연을 계속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케부쿠로·도쿄 예술 극장 플레이하우스에서, 국립 극장 주최의 분라쿠 공연을 처음으로 개최합니다.
도쿄예술극장은, 도쿄도가 도민을 위한 음악·연극·가극·무용 등의 예술 문화의 진흥과 그 국제적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헤세이 2년(1990) 10월에 개관한 예술 문화 시설입니다. 헤세이 21년 7월에는, 일본을 대표하는 연극인인 노다 히데키씨가 초대 예술 감독에 취임해, 이후, 고전의 신연출으로부터 기성의 장르 구분을 넘은 실험적인 작품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평상시는, 연극·무용 등의 공연을 실시하는 플레이하우스에 분라쿠 회(바닥)를 설치해, 본격적인 분라쿠의 상연을 실시하는 분라쿠 감상 교실. 도쿄도의 음악·무대 예술의 창조 발신형 극장인 “예극”에서 보시는 분라쿠의 새로운 일면은, 분라쿠 팬·연극 팬 모두 필견입니다.
이케부쿠로 역은 JR, 도쿄 메트로, 토부 도조선, 세이부 이케부쿠로선이 탑승하고 있어 도쿄 굴지의 터미널로서 액세스도 매우 편리합니다. 인근에는 많은 상업 시설이 있어, 관극 후의 쇼핑이나 식사도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무료 프로그램도 붙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분라쿠의 매력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분라쿠 감상 교실.
17일(수) 오후 6시 개연의 「Discover BUNRAKU―외국인을 위한 분라쿠 감상 교실―」에서는, 영어를 섞은 특별판의 해설과 일본어・영어의 이어폰 가이드나 6개국어의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꼭 이 기회에 분라쿠의 매력을 만져보세요!
국립극장 레이와 7년 12월 분라쿠 감상 교실
만재 (만자이)
해설 분라쿠의 매력
긴마쓰몬 사에몬=작
国性爺合戦
누문의 단 / 감휘관의 계단 / 홍수의 사자가 성의 단
※일본어 프로그램 첨부.
【공연 일정】
레이와 7년 12월 4일(목)~18일(목) ※8일(월)은 휴연
오전 11시 개연/오후 2시 30분 개연
※5일(금)은 오후 2시 개연만
※6일(토)·17일(수)는 오후 2시 30분 개연만
성인을 위한 분라쿠 입문
2017년 12월 5일(금)·6일(토) 오후 6시 개연
주최=독립행정법인 일본예술문화진흥회
Discover BUNRAKU-외국인을 위한 분라쿠 감상 교실-
레이와 7년 12월 17일(수) 오후 6시 개연
※영어를 섞은 특별판의 해설이 됩니다.
※일본어・영어의 이어폰 가이드, 6개국어의 프로그램 첨부.
주최=독립행정법인 일본예술문화진흥회, 문화청
2017년도 일본박람회 2.0 사업(위탁형)
【요금[각부・세금 포함]】
학생 2,000엔/일반 [1등석] 6,000엔 [2등석] 4,000엔
※장애인 분과 개호자 1명은 2할인입니다(다른 할인과의 병용 불가).
※휠체어용 스페이스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켓 센터로 문의하십시오.
※인터넷에서도 학생 요금・장애인 할인에 의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잔석이 있는 경우, 공연 회장에서 당일권만 창구 판매합니다
당일권 창구 오전 10시~각부 개연 전
(5일은 오후 1시~각부 개연 전, 6일·17일은 오후 1시 30분~각부 개연 전)
【회장】
도쿄 예술 극장 플레이하우스 (〒171-0021 도쿄도 도시마구 니시이케부쿠로 1-8-1)
JR·도쿄 메트로·도부 도조선·세이부 이케부쿠로선 이케부쿠로역 서쪽 출구에서 도보 2분·역 지하 통로 2b 출구 직결
티켓 구입은
국립극장 티켓센터 0570-07-9900
【인터넷】 국립극장 티켓 센터 https://ticket.ntj.jac.go.jp/
국립극장에 대해서
일본의 전통 예능의 보존 및 진흥을 목적으로 쇼와 41년(1966)에 개장. 대극장·소극장·연예장·전통 예능 정보관을 갖추고, 다종 다양한 일본의 전통 예능 공연, 초보자나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해설 첨부의 감상 교실을 상연.
노후화에 의한 재정비 사업 때문에, 2023년 10월 말에 폐장. 외부극장에서 주최공연을 계속해서 상연하고 있다. 또 개장 당초부터 전통예능 전승자 양성사업에도 계속해서 임하고 있다.
소재지:도쿄도 지요다구 하야마치 4-1
03-3265-7411(대표)
https://www.ntj.jac.go.jp/
보도 자료는 여기에서
d47048-1073-3521ae8c12ef9a53da8d49e98eac4ba2.pdf
【문화청】 보도 자료에서
<과거 관련 기사>
【도쿄 예술 극장】 “모여! 이케부쿠로 모두의 거리 예술 2025” 개최 결정!
【도쿄 예술 극장】 TACT FESTIVAL 2025 개최 결정!







